일전에 소장펀드(소득공제장기펀드)와 재형저축이 일몰(신규가입종료)된다고 하여 난리더니, 올해는 비과세혜택이 있는 해외펀드계좌가 올해까지 계좌개설이 된다고 하여 검색에 오르내리고 있다.

 

어제 펀드슈퍼마켓에서도 올해까지 비과세 해외펀드계좌 개설이 된다는 문자가 왔다. 처음에는 그냥 펀드슈퍼마켓에 비과세 해외펀드를 매수하고 한도설정을 하려했으나 수익증권 외에 운용보수가 적은 ETF를 조금씩 사모으고 싶어서 증권사에서 직접 비과세 해외펀드(ETF) 계좌를 개설하기로 마음먹었다. 

 

이용하고 있는 증권사를 통하여, 비과세 해외펀드계좌를 개설하게 되면, 3천만원 한도내에서 ETF와 수익증권 모두를 거래할 수 있다. 이용하고 있는 증권사에서 계좌를 개설하면 된다. 종목신규매수는 올해까지만 가능하고 내년부터는 가지고 있는 종목에 대한 추가매수만 허용된다고 한다. 

 

이용하고 있는 증권사가 없거나, 증권계좌가 없는 분들은 이번기회에 계좌를 만드는 것도 나쁘지 않을 것 같다. 각자 구미가 당기는 증권사를 골라서 요즘에는 비대면으로 순식간에 계좌개설이 가능하다. 직접 찾아가지 않아도 된다.

 

내가 거래하고 있는 미래에셋대우의 해외펀드계좌 개설 방법은 다음과 같다. 미래에셋대우 홈페이지로 들어가면 위에 메뉴 - 금융상품 - 세금혜택상품 - 해외주식투자전용펀드저축 클릭!! 증권사별로 위치는 다르나 모두 비과세 상품을 취급하고 있다.

 

 

 

그 다음은 어렵지 않다. 여러가지 투자주의사항과 안내사항을 잘 읽어보고 동의를 누르면 개좌개설이 완료된다.

각자 이용하고 있는 증권사에 해외주식투자비과세 계좌개설을 하면 된다.

 



** 올해까지만 가입가능하니 한도는 3000만원으로 꽉 채워서 설정해두고, 괜찮은 몇종목 각 1만원씩이라도 구입하고 있다가 추가매수하여 10년간 비과세 혜택 받아보자!! 내년부터는 신규종목매수가 되지 않으니 올해안에 몇 종목 매수해두어야 함. 나는 일단 ARIRANG S&P500 ETF를 매수예정.

 

증권사 계좌가 좋은 것이 ETF거래까지 가능하다는 것이다. 수익증권(펀드)의 경우에는 펀드슈퍼마켓이 더 저렴하니 ETF거래를 염두해두고 있지 않은 사람(펀드거래만으로 비과세혜택을 보겠다) 하는 분들은 펀드슈퍼마켓에서 비과세 해외펀드를 매수하는게 더 유리하다. 증권사 계좌에서 매수 가능한 Ae형과 Ce형의 경우 온라인전용임에도 불구하고 판매보수로 인하여 펀드슈퍼마켓보다 수수료가 높다.

 

증권사 계좌를 근거계좌로 하여 비과세해외펀드계좌개설이 끝났거나 이미 펀드슈퍼마켓 계좌가 있다면 **

증권사 비과세해외펀드계좌를 개설한 경우- HTS나 홈페이지를 통하여 해외펀드비과세 전용계좌에 매수를하면 된다.

펀드슈퍼마켓의 경우- 홈페이지를 통해 비과세혜택을 체크하여 매수하고 3천만원 내에서 직접 한도설정을 해야한다.

 

개인적인 의견으로는 펀드슈퍼마켓에서 펀드별 한도설정을 할바에 맘편하게 약간의 판매보수를 감수하고 3천만원 한도내에서 자유롭게 ETF, 수익증권 가릴 것 없이 직접 매매하여 적립이 가능한 증권사를 통한 계좌가 좀 더 편하지 않을까 생각해본다. 물론 이렇게 하려면 여러가지 포트를 계좌안에 조금씩 담아놔야 하지만... 그래도 나는 이걸로 모아보기로 선택하였다.




이 블로그의 다른 글.

구글에서 개별주식 종목 리포트 검색하는 법 (검색어식 이용)
상장기업분석 책자 무료로 얻는 방법

다른 카테고리의 글 목록

투자이슈, 트렌드 카테고리의 포스트를 톺아봅니다

티스토리 툴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