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1/1일 장중 코스피가 2550선을 돌파하였다. 전일대비 1퍼센트가 넘게 상승한건데 이건 정말 굉장한 수치이다. 

외국인이 엄청나게 유입되었고 기관과 개인은 현재 매도하는 형세가 보인다. 코스피가 어디까지 올라갈지 예측할 수 없는 것 같다. 처음 맞이하고 있는 고점이기에 하락방어할 시점을 잡기가 어려운 것 같다. 항상 HTS만 보고 있을수도 없고.

[17/11/1 11시56분 조회기준]


주가지수가 올라갈때 돈을 벌 수 있는것은 지수를 정방향으로 추종하는 TIGER200, KODEX200 ETF가 대표적이다.

레버리지ETF의 경우 적은돈으로 많은 투자를 한것과 같은 효과를 낼 수 있는 ETF인 <KODEX 레버리지 ; 122630>와 같은 종목을 매수하면 KODEX 200 ETF가 1.3퍼 오를 때 약 2.6퍼정도 오른다. 지수변동폭이 크다. 하락의 경우도 2배가 되니 수익을 크게 볼수 있는 반면 손실위험도 크다. 시장변동성때문에 두 지수가 완벽하게 연동되지는 않음.

쉽게 말해 상기 ETF를 매수하면 주가가 올라가면 돈을 번다. 


그렇다면 주가가 떨어질 때 돈을 벌 수 있는 ETF는 없을까.




물론 있다. ETF 중에서도 주가지수가 떨어질 때 돈을 벌 수 있도록 설계된 종목이 있다. 개인이 선물이나 옵션을 하지 않으면서 주가지수 하락에 배팅할 수 있는 ETF를 살수 있는데 파생상품을 결합한 인버스 ETF이다. 이 ETF주식을 매수하면 주가가 올라갔을 떄는 손실을 보게 된다.

현재 인버스종목을 검색해보았을때 <KODEX 200 선물인버스2X> 종목이 검색되었다. 뒤에 2X란 것은 레버리지와 같이 2배의 변동폭을 보여준다는 것이다. 손실폭도 커지니 투자시 유의할 것.

앞으로 주가지수의 향방이 어떻게 변할지 무섭다. 조정을 예상하고 2500무렵에 선물인버스 종목을 포트에 조금 담아두었는데 계속해서 주가가 오르니 포트방어를 위해서 KODEX레버리지를 같이 매수하고 있다. 


다른 카테고리의 글 목록

ETF, ETN,파생상품 카테고리의 포스트를 톺아봅니다

티스토리 툴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