황윤정 저자님의 인터넷 쇼핑몰 창업론, 이담출판. 상품기획 부분의 내용을 필사하여보았습니다.
개인적인 정리목적으로 블로그에 기록하는 글임을 밝힙니다.

원가우위 소싱 능력, 신상품 기획 능력이 중요하다.
사입의 시기와 양 조절도 중요. 상품소싱처와의 좋은 관계를 만들어라.

상품기획의 핵심요소
*고객 분석을 통한 판매상품 기획
*소비자의 심리 저지선을 고려한 가격전략

쇼핑몰 창업, 머천다이저 -웹을 잘 다루어야 함. 아이템 상품 유통상품에 대한 기본적 지식도 중요. 지인에게 상품 관리 관련 도움을 받을 수 있다면 좋다. 인터넷상으로 잘 보여주는 능력도 중요하다. 사진촬영 기술과 촬영된 사진을 보정하는 스킬이 있어야 한다.

머천다이저의 역할 프로세스
상품매입(신규거래처개발,거래업체관리) -> 상품관리(상품발주,반품관리,정산) -> 상품개발 (신상품개발, 가격전략수립) -> 상점관리 (몰 디스플레이, 상품분류, 상품전시, 상품정보관리) -> 판촉활동 (프로모션 기획, 판촉 활동)

머천다이저에게는 우선적으로 상품매입처를 찾는 것이 시작이다. 새로운 거래처를 지속적으로 발굴해야 한다.
초기에는 도매상, 운영 중기에는 제조사 활용.

안정적인 거래처의 조건
-제품 종류가 많은 대형업체
-가격적인 우위
-오랜 전통이 있는 업체
-교환, 반품 등의 절차에서 조율이 가능한 업체
-세금결제 증빙 조율이 가능한 업체
-소매상들에게 친절한 업체
-온라인 유통에 대해서 인지를 하고 있는 업체

쇼핑몰에서 상품을 관리하는 프로세스는 3가지 단계 즉, 공급업체와의 관계를 조율하는 구매 관리, 물류 보관을 책임지는 재고 관리, 배송업체와의 관계를 조율하는 배송 관리 단계로 이루어짐.

구매- 상품의 품질, 가격, 수급의 안정성 만들어감. 거래처 발굴. 낮은 원가에 구입, 납품물량 확보 및 제작기일 관리.
거래처와의 거리도 중요한 사업변수가 된다.
재고는 거래처까지의 빈번한 왕래 시 드는 운영비용 최소화를 위해서도 관리가 필요하다.

초기 사입 때는 적게 사입하고 고객들이 반응을 보이는 아이템을 잘 골라 적절히 타이밍을 잡아 재주문을 해야 한다. 그리고 품목이 많아지면 바코드 시스템을 도입, 재고 관리를 해야 한다.

재고관리기법 -ROP시스템 안전재고량을 일정 기준을 두고 설정하고 안전재고를 위협하는 수준으로 판매가 되어 재고가 소진되면 바로 발주를 시작. 리드타임 기간도 상품별로 체크하여 재고관리를 해야한다.

[도매상과 거래 트는 방법]
자신이 가장 잘 아는 품목을 정하라.
사입 리스트를 만든다.
매장을 방문해서는 무조건 칭찬으로 시작하라.
방문 후 도매상에 자신만의 등급 매기기.
샘플은 한 가지만 구매한다. (컬러별)
주문할 상품이 없어도 꾸준히 눈도장을 찍어 친해지자.
상품 사입 시 해당 상품이 언제 출시된 것인지 체크, 한 상품이 시장에 나와 있는 기간은 통상 2주일 정도다.

[도매상 거래시의 질문리스트]
어떤 제품들이 주로 잘 나가는가
소매상들은 어떤 가격대로 주로 판매를 하는지 마진파악
물건 재고는 충분히 있는지? 주문을 한다면 얼마나 시간이 걸리는지 확인
수리나 교환은 어떻게 진행되는가?
소량 구매 시와 대량 구매의 공급 단가 차이의 여부 확인
세금 결제 방법 질문.

+alpha 고객 사로잡기
*인간미 보여주기
*게시판 활성화하기
*입소문을 만들기
*지속적으로 고객과 커뮤니케이션을 해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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