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영학도의 JAVA 공부 ①

2016.02.09 18:09 - 존사장

간단한 모바일 소프트웨어를 만들어보자는 목표를 가지고 JAVA공부를 시작하였다. 자바는 모바일환경이 주도적으로 진행되고 있는 현대에 아주 중요한 위치를 차지하는 개발언어이다.

 

오늘의 공부내용 정리.

 

 

Java는 code를 읽어 구동시키는 프로그램이다. 시스템자원(하드웨어)와 운영체제 상위에 존재하여 운영체제나 자원의 종류와 상관없이 JAVA를 통해 프로그램 구현이 가능하다.

 

자바의 기본적인 작동구조는 다음과 같다.

편집기 → 소스코드 (*.java) → javac *.java → 컴파일러 → 바이트(Byte) 코드 생성 (*.class) → 실행명령 java * → JAVA Vulture Machine -> 실행결과

 

자바를 통한 프로그램 개발을 위해서는 JDK를 다운받아야 한다. JDK는 java development kit 자바개발도구를 의미한다. 다운로드 후 cmd로 java와 javac(컴파일러)를 셋팅한다.(설정은 고급 시스템설정 - 환경변수에서 시스템변수의 path 값을 지정해주고 JAVA_HOME의 새로운 사용자변수를 만들어주면된다. 설정완료에 대한 테스트는 cmd 를 통해 javac를 입력하여 확인하면 된다.

 

메모장을 이용하여 자바를 개발하는 것도 가능하지만 변경시마다 컴파일을 새로 해주어야하는등의 번거로움이 생기고 불편함이 있다. 그래서 자바개발도구를 사용하는데.. 이클립스는 IDE 중의 하나로 자바개발에서 가장 많이 쓰이는 도구이다. IDE(Integrated Development Environment; 통합개발환경)는 개발도구는 물론 컴파일러,디버거,유닛테스트를 포함하는 포괄 소프트웨어이다.

 

이클립스에서 새로운 프로젝트를 만들면, 소스(src)폴더->소스코드(*.java)가 저장되는 폴더 bin(binary)폴더->바이트코드(*.class)가 저장되는 폴더 가 생기게 된다.

 

내가 아직 할 수 있을까 하는 의문이 생기긴하지만 열심히 공부해봐야겠다.

혹시 안드로이드나 아이폰 프로그래밍을 하고 계신분들이 있으면 공부방법좀 알려주세요! ㅠ

 

다른 카테고리의 글 목록

웹개발, 컴퓨터 카테고리의 포스트를 톺아봅니다

티스토리 툴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