금융투자 공부방2016.02.08 19:05
고등학교 시절 사회교과목을 선택할 때, 고려했었던 것이 경제라는 과목이다. 지금만큼의 흥미가 있었다면 당시 경제과목을 선택해서 공부했어도 괜찮았겠다 생각해본다. 이번 대학교 3학년이 되기전 방학에 집에 있는 투자관련 서적들을 정리하면서 사놓고 끝까지 보지 못했던 경제교과서를 들여다보고 공부해보자고 생각했다. 오늘(16.2.8) 부터 하루 한단원씩 직접 공부해보고 정리해서 경제교과서 전반을 정리하여 볼 것이다.

꼬마 분석가가 정리한 경제교과서 정리 1탄!


우리에게는 무수히 많은 선택지가 있다. 합리적선택을 위해서 경제공부가 도움을 줄 수 있다.

1. 경제 생활의 의미

(1) 일상 생활 속 경제 생활
일상 생활 속 경제생활은 많은 부분을 차지하고 있다. 우리는 필요한 물건을 사고, 서비스(교육,엔터테인먼트)를 받는다. 이러한 과정은 금전이나 노력의 형태를 취하는 대가를 매개로 이루어진다.

경제 생활 : 생산, 소비, 분배 활동
생산활동- 가치가 있는 것을 만들거나 원래의 가치를 증대시키는 활동
소비활동- 만족감을 높이기 위해 재화나 용역을 사용하는 행위를 소비 활동이라고 한다.
분배활동- 생산활동에 참여하여 그 대가를 받는 것을 의미한다. 사람들은 임금,이자,지대(임대료) 등의 소득을 얻게 된다.

★경제 생활과 다른 생활과의 관계
법과정치- 특정 상황이나 활동을 규제하기도 하지만, 지원해주기도 한다.
과학기술의 발달- 생산성을 높이고, 새로운 일자리를 공급한다. 다른분야와의 융합으로 과학기술이 더 발전하기도 한다.
경제생활 수준이 높아지면서 환경에 대한 중요성도 강조되고 있다. (자연친화적인 경제활동 추구)
그 사회의 역사적, 문화적 배경 가족을 중시하는 우리나라 에서는 저축의 이유로 자녀의 교육비 마련을 꼽지만 개인적가치를 중시하는 미국 등의 경우 저축의 목적 중 노후대비의 비중이 높다. 한 사회의 경제활동은 이처럼 사회의 가치관과 밀접하게 관련되어 있다. 

(2) 경제 생활의 상호 의존성
자급자족이 아닌, 교환이 가능한 현대사회에서는 자신이 잘 만들수 있는 재화만을 집중생산할 수 있게 되었다. 

상호 의존하는 경제 생활 분업화는 생산의 효율성을 높였다. 사람들은 더 높은 수준의 물품과 용역을 좀 더 값싸게 얻을 수 있게 되었다. 현대사회는 특수한 분야의 전문인이 늘어나고 있고, 더 많은 사람들의 활동에 의존하며 살게될 것이다. 이에 따라 경제주체들간의 상호의존성은 증대될 것이다.
국가 간의 상호 의존과 세계화 경제생활의 상호의존성은 개인과 개인 간이나 한 국가 내에서만 나타나는 것은 아니다. 국가간 교환활동을 통해 경제적으로 상호 의존하고 있다. '국제분업','시장개방확대'

경제생활의 주체 - 가계(재화용역소비), 기업(재화용역생산), 정부(개인과 기업 힘이 미치지 못하는 영역의 재화용역 생산)
경제생활의 객체 - 생산, 분배, 소비 활동의 대상이 되는 것으로 크게 상품(재화,서비스)과 생산 자원(인적자본,자연자본,자본)으로 나누어 볼 수 있다.

세계화의 진전으로 국경을 초월하여 상품,자본,인력,문화 등이 이동하고 있다. 또한 공통된 국제규범을 적용하려는 경향을 보이고 있다. 세계경제는 무한경쟁시대로 진입하고 있는 것이다.


 
Posted by 존사장

댓글을 달아 주세요